2024년 9월 30일부터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운 절차가 사라지고,
이제는 집에서 간편하게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차
인감증명서란?
먼저 인감증명서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인감증명서는 개인이 미리 등록한 도장, 즉 인감이 본인임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주로 부동산 거래나 자동차 매매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금융 기고나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경력 증명서나 면허 신청 등 다양한 곳에서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왜 필요할까요?
그동안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했어요.
이 과정이 시간도 많이 걸리, 수수료도 발생했습니다.
2023년 무료 2,984만 통의 인감증명서가 발급되었는데,
그중 89.4%가 일반용이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정부 24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해졌습니다.
인감증명서 온라인 발급 절차
온라인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아래의 절차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메인 화면에서 '인감증명서 발급' 검색을 합니다.
3.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4.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제출처를 입력합니다.
5. 신청하기를 누르면 인감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수수료 무료 및 무인발급기 위치
기존에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1통당 600원의 수수료가 있었지만,
이제는 정부 24에서 발급받는 경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무인발급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무인발급기위치를 찾아보세요.
보안 강화
온라인 발급이라서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그 단점을 보완하고자 인감증명서에는 고유의 16자리 문서 확인번호가 부여되어,
이를 통해 문서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3단계 인증 처리 기능이 있어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발급용도는 법원이나 금융 기관에 제출되는 용도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대출 신청, 자동차 매매, 부동산 등기 신청할 때는 사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기억하세요.
이제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고,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요.
특히 면허 신청이나 경력 서류 제출 등 일상적인 절차에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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