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저품질, 펍벤 해결방법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계정- 설정- 계정정보에 보면 게시자 ID에 pub라는 용어가 있고 뒤에 숫자가 있는데 이걸 pub 코드라고 합니다. 애드센스 계정마다 있는 건데 이 코드를 기준으로 다음 저품질에 걸리는 것을 펍벤이라고 합니다.
펍벤
펍벤은 공식 명칭은 아니고 블로거들이 만들어낸 말입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작성하게 되면 서론을 작성하고 광고 코드를 넣는데 이 부분이 실제로 HTML로 보면 중간에 데이터 ad 클라이언트라고 된 곳에 pub 코드가 나옵니다.
이 코드는 블로그에 항상 존재합니다.
펍벤을 당하고 새로 만든 블로그 또는 계정이 다른 블로그라도 이 코드가 들어가면 심하게 어뮤징 행위를 한 블로그가 되는 겁니다.
펍벤 해결하는 방법
펍벤 해결하는 방법은 애드센스 계정을 새로 만드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인데 애드센스 계정은 1인 1 계정이 원칙입니다. 만약에 내가 펍벤을 당했으면 가족 중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만들거나 어떤 사람은 애드센스 계정을 구입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컴퓨터의 상태나 IP 등을 추적해서 1인 1 계정 원칙에 어긋났다고 판단되면 애드센스 계정 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그러면 기존에 발생하던 수익 지급이 중단되고 앞으로는 계속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광고 게시가 금지되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펍벤을 당하게 되면 이제 노릴 수 있는 게 계정을 새로 구입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노릴 수 있는 건 구글이나 네이버 노출을 기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펍벤은 다음에서 하는 거고 네이버나 구글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구글 유입이 처음부터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좌절을 하거나 블로그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다음에서 최적화를 시키고 상위 노출 하는 게 쉬워서 그렇지 네이버나 구글에서 상위 노출하는 게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펍벤이라는 게 쉽게 당하는 게 아닙니다. 기업측면에서 볼 때 광고주들이나 블로그에 막대한 악영향을 준다고 판단이 되면 펍벤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블로거로서 순수하게 기술과 노력만으로 승부를 보면 장기적으로 블로그로 인해 애드센스 수익을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매일 똑같은 일을 하는 시간으로 돈을 버는 게 아니고 처음에는 노력이 엄청 많이 들어가지만 나중에는 그 노력들이 쌓여서 일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익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의 한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