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애드센스

구글SEO에 맞게 블로그 최적화하기- H태그순서

by 도토리방구 2023. 7. 3.

H1태그가 없거나 두 개가 있으면 구글에서는 문제가 있는 걸로 인지를 한다고 했었습니다. 중요한 건 H1태그가 없거나 2개가 있지 않으면 구글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다음 H2태그부터는 구글이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정도입니다.

H2, H3, H4를 잘 써주면 구글 AI가 블로그 내 문서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이지 이걸 제대로 안 썼다고 해서 구글이 이 문서를 이상하거나 잘못된 문제로 보지는 않습니다.
구글 노출이 목표인 우리는 상대적으로 구글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는 게 맞습니다.

H태그 순서

H태그의 순서는 순대로 보통 제목을 보고 키워드를 먼저 파악합니다. 그다음에 H2부터 순서대로 내려가면서 어떻게 내용이 전개되는지 키워드가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쉽게 설정하는 겁니다.
그래서 H2부터 순서대로 작성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주제는 흐름대로 흘러가지 않고 큰 주제 아래 작은 여러 가지 주제가 나누어져 있고 그 밑에 또 다른 소주제들이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포스팅을 하다 보면 소제목이 많아서 제목 4나 제목 5까지 작성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티스토리에는 제목 3 즉 H4태그까지만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단순히 H5를 만들어서 써주면 됩니다. 없으면 만들면 됩니다.
HTML모드에서 제목 4로 설정하고 싶은 곳에 <H5>, </H5>라고 써주고 미리 보기로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H5태그 추가

단 H태그는 H6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만든 게 아니고 HTML의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H4까지만 있어도 충분할 거라고 생각하고 H4까지만 만들었지만 우리가 더 필요하면 더 만들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H2, H3, H4 다음 다시 작은 태그로 돌아가서 다시 순서대로 작성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H2- H3- H2- H3 이렇게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H2- H3- H4- H2- H3- H2- H3 이런 식으로는 작성을 해도 되는데
시작부터 H2가 아닌 H3로 시작을 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H3- H4- H3- H4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H2가 없으니깐 정상적인 진행은 아닙니다.
소제목을 넣으실 거면 H2로 시작하고 그다음은 순서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H태그를 분류할 때는 분명한 목적이 있을 때만 분류하는 게 좋습니다.
H2태그를 두 개를 작성한다고 예를 들면 처음 작성한 H2태그 내용과 두 번째 작성한 H2태그 내용은 첫 번째 H2태그 내용에 근거한 내용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에서 가장 중요한 건 구글 SEO에 맞게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것이고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H1태그는 무조건 1개만 있어야 하고 H태그는 순서대로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H1태그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로 오세요 ↓↓↓

https://zenith7103.tistory.com/entry/%EA%B5%AC%EA%B8%80SEO-%EA%B5%AC%EA%B8%80%EC%83%81%EC%9C%84%EB%85%B8%EC%B6%9C-H1%ED%83%9C%EA%B7%B8-H%ED%83%9C%EA%B7%B8%EC%88%9C%EC%84%9C
 

 

구글SEO에 맞게 블로그 최적화하기- H1태그

구글 AI가 우리 블로그를 검색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초소한의 조건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H1태그가 중요합니다. 구글 AI가 블로그 글을 수집하도록 기준을 잡아주는 게 H1태그이며 무조건 1

zenith710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