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애플페이 사용조건, 결제속도, 기대효과

by 도토리방구 2023. 6. 9.

애플페이는 2023년 3월 21일에 정식으로 한국에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현대카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등록은 월렛 앱이 아닌 현대카드 앱을 통해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제 애플페이의 사용조건,결제속도, 기대효과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애플페이 사용조건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 아이폰을 사용할 것
  • 현대카드 고객일 것
  • NFC를 지원하는 가맹점일 것

현재는 현대카드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아직 국내 가맹점에는 NFC단말기가 없는 가맹점이 많아서 아직은 삼성페이만큼 편하진 않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은 SC제일은행에서 현대카드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애플페이 결제속도

결제속도는 삼성페이 대비 빠릅니다.
애플페이 등록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현대카드를 아이폰에 등록
  •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에서 전원버튼을 두 번 눌러서 생체인증
  • 결제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페이와 결제 속도 차이가 있는데 그 원인은 결제 처리 방식 때문입니다.

  • 애플페이는 NFC방식으로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
  • 삼성페이는 MST방식으로 마그네틱 신용카드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시켜 결제하는 방식

그래서 NFC방식이 근거리 결제가 되는 만큼 삼성페이보다 결제속도가 더 빠릅니다.
물론 삼성페이도 NFC방식이 있지만 대부분 단말기에 접촉하는 MST방식으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3 애플페이 사용환경

애플페이의 사용환경은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아이폰이 하나의 카드가 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 신용카드 앱들은 결제 전에 앱을 실행하면서 데이터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애플페이는 처음 카드 등록할 때만 데이터가 필요하고 이후에는 자체보안 칩셋을 활용해 데이터 없이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아이폰이 없어도 애플워치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며 심지어 비행기 모드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4 애플페이 기대효과

애플페이가 대중화됨에 따라 기대하는 효과는 NFC 단말기가 보급됨으로써 결제 자체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이 늘어나면서 삼성페이를 포함한 다른 카드사들도 NFC를 결제가 가능하게 되며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도 비슷한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애플카드, 애플캐시, 4%대 저축성 예금 상품, 디지털 신분증 등 이미 미국에서의 애플페이는 지갑을 대체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늦게나마 국내에 들어온 만큼 빠르게 국내에 자리 잡아 기존에 미국에서 하던 서비스들을 이어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